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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맵 드립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 로드맵 드립니다!

마케터는 마치 트렌디한 도시 직장인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사람들이 마케터를 꿈꿉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마케터로 취직할 수 있는지,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마케터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 봤습니다.

마케터의 분야는 워낙 다양해서 하나씩 말씀드리기 어려우니,

그 중에서도 커리어의 발전가능성이 가장 높은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마케터입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의사결정으로 사업을 실질적으로 성장시키는 직무죠.

 

기존의 마케팅은 마케터의 직관적 감각에 의존하여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면, 담당자 생각에 "이렇게 기획을 하면 잘팔릴것 같아" 하는 거죠.

이를 하향식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이런 방법은 TV광고가 유행하던 시절까지는 유효했지만,

마케팅의 영역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이동한 후에는

기업의 매출 성장에 큰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특히 sns의 등장 이후에는 전혀 다른 방법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사용하는 기기에 성별, 연령 등 정보가 기입되고,

방문 기록이나 관심사를 쿠키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고객이 광고에 클릭을 했는지,

사이트에 들어온 뒤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을

보다 자세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되니,

비로소 본격적인 퍼포먼스 마케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마케팅계획에 대한 가설을 여러개 세워보고 실험결과가 좋은 마케팅켐페인을 진행하자"

 

이런 마케팅방식의 발전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많은 스타트업과 소상공인, 소기업들이

적은 돈으로도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수집하고 최적화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짜잔! 이제 로드맵 드리겠습니다.

 

1. 가장 먼저, 직접 무언가를 홍보하고 결과물을 리뷰해 보세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마케팅'보다도 '리뷰'에 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카카오톡, 페이스북... 뭐든 좋습니다.

간단한 타겟 고객을 생각한 뒤, 주제를 잡고 컨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어떤 주제로 하면 좋을까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희는 아래 주제들을 추천합니다:

- 스스로에 대한 마케팅(블로그 일기, 인스타그램 등)

- 지인의 비지니스를 마케팅(네이버 플레이스, 블로그 리뷰, 유튜브 제작 등)

- 블로그 체험단, 내돈내산 리뷰 등

 

또한, 일부 채널들은 제휴사에 대한 마케팅을 해주는 분들께 리워드를 주고 있기도 해요.

아래 링크들은 마케팅을 연습하실 때 참고해 주세요.

https://tenping.kr/

 

국민부업 1인 셀러, 텐핑

모바일 소문 서비스 텐핑입니다. 유익한 콘텐츠를 소문내고 유효한 소문을 낸 만큼 현금캐시를 쌓으세요.

tenping.kr

https://adpot.kr/

 

애드팟

애드팟은 제휴광고 플랫폼 입니다. 애드팟 마케팅으로 수익 높이시고, 대박 터트리시길 빌겠습니다. 마케팅의 잭팟~ 애드팟!

adpot.kr

 

아참! 여러분이 마케팅 초보라면, 글을 작성하실 때 아래 사항은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 구글, 네이버에 '검색'이 되도록 글쓰는 주소를 등록

- 검색이 잘 되도록 적절한 키워드나 태그를 선정했는지

- 또는 다른 마케팅 글이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참고하는 것도 좋아요.

 

이런 자료들을 업로드해보시면,

채널별로 Today 몇 명, 유입 키워드 종류, 남녀 성비 등 '데이터'가 쌓이실 거예요.

마케팅 할 때 생각하셨던 고객군이 잘 들어맞는지 리뷰해 보세요.

다음 글을 작성하실 때에는 좀 더 영향력 있는 컨텐츠를 생성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금전적인 여유가 조금 있으시다면,

구글 애드워즈와 페이스북 비지니스 관리자를 통해 유료광고 집행해보셔도 좋아요.

여러분이 마케터로서 실무를 하게 된다면 일상적으로 할 일들이니까요 :)

 

 

2. 도구들에 익숙해지기

 

사실 유튜브니, 블로그니 하는 것은 언제든 취사선택 할 수 있어요.

사업의 방향성에 맞고, 광고 효율이 좋다면 언제든 어떤 방법이든 가져다 쓸 수 있죠.

이런 것들을 '매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계속 사용할 '도구'들은 달라요.

여기서 도구란,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쓰이는 툴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페이스북 픽셀 등이 '도구'죠.

 

특히 GA는 데이터분석 뿐만 아니라 타겟 마케팅까지 가능하여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GAIQ라는 관련 자격증까지 있으니 체계적으로 공부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원래는 Youtube에 무료 강의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최근 GA 업데이트 이후로 유효한 유튜브 강의들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아래 사이트에서 그래도 따라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

https://dachata.com/class/google-analytics-4/

 

[Google Analytics 4] 구글 애널리틱스 4 무료 강의

구글 애널리틱스 4와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하여 웹 페이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내용의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 무료 강의페이지입니다. Google Analytics 4, Google Tag Manager, Google Market

dachata.com

데이터 분석 툴은 대체로 비슷하니,

GA를 기본으로 잘 익혀두시면 다른 툴로 확장하시는 것은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최소한의 코딩 공부하기

 

갑자기 웬 코딩이냐구요?

저희도 필요없다면 굳이 말씀드리고싶지 않지만... 필요해서 그래요...!

 

사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의 수집은 코딩 베이스로 이루어져요.

그렇기 때문에 HTML, 자바스크립트 정도는 사용하실 수 있는 편이 좋아요.

 

마케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도 어렵지 않게 공부하실 수 있게

저희가 코딩공부 플랫폼도 알아와 봤습니다!

 

여러분이 영어가 좀 되신다면!

Codecademy를 활용해보셔도 좋아요.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는 이 채널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

https://www.codecademy.com/

 

Learn to Code - for Free | Codecademy

Learn the technical skills to get the job you want. Join over 50 million people choosing Codecademy to start a new career (or advance in their current one).

www.codecademy.com

 

아울러, Javascript는 생활코딩에서 입문 재생목록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목소리 좋은 선생님께서 하나하나 친절하게 알려주시는 강의니,

여러분께도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uHgQVnccGMA4uSig3hCjl7wTDeyIeZVU 

 

JavaScript 입문 수업 (생활코딩)

본 모듈은 자바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기초 수업입니다. 텍스트 수업과 동영상 수업이 함께 제공 됩니다. 텍스트만으로도 완주 하실 수 있고, 동영상만으로도 완주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www.youtube.com

 

이상으로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는 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직무를 정복하고 취업에 성공하여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세상에 선보이는 훌륭한 마케터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많은 정보를 나누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오픈채팅방을 개설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며 경험을 나누고 배워가실 분들을 모시고 싶습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gGN7pdDe

 

오늘도 도전하는 너를 응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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